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게시판 상세
제목 [EM활용교실]농축산업_EM생균제
작성자 e-도농 (ip:118.131.33.138)
  • 평점 0점  
  • 작성일 2009-12-14 11:52:24
  • 추천 12 추천하기
  • 조회수 661

① 혼합희석액 총량의 1-2%의 당말을 물에 녹입니다. 겨울에는 잘 녹지 않으므로 따뜻한 물로 먼저 녹입니다.
② 혼합희석액 총량의 1-2%의 EM 원액을 넣습니다. 단 EM은 살아 있는 생물이므로 뜨거운 물에 넣으면 죽게 됩니다. 당밀을 따뜻한 물에 녹였을 때에는 40도 이하가 되도록 물을 식히고 나서 EM원액을 넣습니다.
③ 전체 50-100배로 희석되도록 물을 보충합니다. (예; 혼합희석액을 100ml 만들 경우, 당밀과 EM을 1-2ml 넣는다.)

 

(혼합 희석액의 분량은 재료가 50kg일 경우 10~15(재료의양의 약 30%)정도 필요합니다.) 대량으로 만들 때는 블루시트나 얇은 판 등으로 재료를 넓게 펴고, 손으로 잘 섞어 주거나, 교반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골고루 섞어야 발효가 잘 일어나고 좋은 발효제가 됩니다. 물 뿌리개나 분무기로위의 혼합 희석액을 뿌려 재료를 흩어놓고, 구석구석까지 잘 섞어 줍니다, 수분량의 기준은 재료를 쥐면 뭉쳐지고, 가볍게 만지면 부서지는 정도입니다.

 

① 용기는 공기가 통하지 않는 것이면 아무거나 좋습니다. (단, 금속이나 유리제품은 안되고 플라스틱이나 고무로 된 제품이 좋습니다.)
② 용기내부를 혐기상태로(공기가 출입하지 않는 상태) 하기 위해, 재료는 될 수 있는 한 꾹꾹 누르면서 담아주세요.
- EM발효제에 신문지를 덮어두면 공기와 접촉면을 차단하고 수분 조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대향으로 만들 때는 퇴비를 쌓을 수 있도록 나무 울타리를 만듭니다.(블루시트 등을 사용)

 

① 용기는 햇볕에 바로 들지 않으며, 따뜻한 장소에 놓아두세요. 냉장고에 넣지 마세요.
② 사람에게 쾌적한 장소는 EM발효제의 발효에도 아주 좋은 장소입니다.
- 반드시 밀폐하여 혐기상태(공기가 출입하지 않는 상태)가 되도록 해주세요.
- 여름철에는 1주일간, 겨울철에는 2주일 이상 발효시킵니다. 밀폐해 달콤새콤한 좋은 향기가 나면, 발효 성공입니다.
- 하얀 곰팡이가 뻔어 나오는 경우도 있으나, 품질에 영향은 없습니다.

 

EM 발효제 제조에 사용한 밀폐용기에 넣어둔 채로 상온에 보존합니다.
- 6개월 이상 보존(사용)가능
- 수분이 많으면 부패 할 수도 있습니다. 자주 냄새 등으로 확인하세요

 
 
 
 

통상, 농업에 사용되고 있는 화학비료는 작물에 필요한 영양분을 합성한 것으로 주로 질소, 인산, 칼륨 등을 중심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즉시 효과가 있지만 결과적으로 땅을 단단하게 하고, 작물이 도장(작물의 잎이나 줄기가 지나치게 자라남)되고, 병충해에 약하게 되어, 농약이 듣지 않게 되는 등, 환경에도 사람에게도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이 현실입니다.

EM 발효제는 자연의 소재를 EM으로 발효시킨 것이므로, 흙 속의 미생물을 활성화시켜 토양환경을 좋게 하고 작물을 보다 더 건강하게 키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작물이 건강히 발육하므로 병충해에 강하고,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관리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화학비료와는 달리, 작물이 필요할 때에 필요한 만큼만 영양을 공급하기 때문에 과량 투여에 의한 피해가 나오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